노무관리

노무관리

노무관리

병의원이 일반 사업장과는 다소 상이한 노무관리 방법이 존재합니다.
네트 연봉의 특수성도 있고 의사, 간호사, 코디네이터, 사무직원 등
다양한 직종이 같이 근무를 하고 휴무에 있어서도 일반적이지 않습니다. 표면적으로는 급여를 지급하는 병의원이나 받는 직원 입장에서는 편리한
구조로 인식될 수 있으나 근로소득세, 4대보험료, 연말정산 환급분이
추가 납입분 등 여러 문제로 상호간에 분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또 근무형태에 연장근무, 휴일근무, 연차유급휴가, 해고 등 특수한 경우가
발생하기도 해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. 거기에 정부지원금등 놓치기
쉬운 부분까지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. 구인관리에서 인사관리, 그리고 노무관리까지 체계적인 인사노무관리를 통해
사소한 분쟁의 해소와 병원의 이익창출까지 성공적인 개원을 할 수 있습니다.

노무관리

직원의 관리유형

  • 직접 고용
    의사, 간호사, 간호조무사, 코디네이터, 방사선사, 물리치료사, 사무직원 등

    선

    병원에서 직접관리

  • 간접 고용
    미화원, 식당, 주차, 관리 인력, 시설물 인력

    선

    외주업체에서 간접관리

병원 노무관리 핵심 포인트

  • 근로계약서/급여대장/연차관리/해고
    근로계약서, 급여대장, 근로자명부, 연차유급휴가 근무내역 및 동의서, 취업규칙, 퇴직금증빙, 법정의무교육, 최저 임금고지, 기타 노동관련법 등
  • 각종 지원금 제도
    두루누리 사회보험료, 시간선택제 신규고용지원금, 청년추가고용장려금,일자리안정자금, 청년내일채움공제, 육아휴직급여, 출산전후휴가급여 등